티스토리 뷰
예전에 자주 들었던 노래나 카페, 레스토랑에서 차를 마시거나 식사를 할 때 그리고 주변을 걸어 다니거나 아니면 스토어 등 곳에서 감이 꽂히는 노래들이 있어서 이 노래를 찾고 듣고 싶다는 생각은 있지만 막상 노래나 가수 생각이 안 나서 못 찾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것을 손쉽게 찾을 수 있게 구글 앱에서 음이나 허밍으로 노래를 찾게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것을 소개합니다.
구글 앱 Hum to search란?
구글 'Hum To Search' 는 이름 그대로 불현듯 떠오른 이름 모를 노래를 콧노래나 휘파람으로 유사 곡을 찾아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구글 측에 의하면, "본 기능은 머신러닝 기술에 기반을 두어 소프트웨어가 곡조를 분석하고 이를 데이터로 전환한 뒤 노래 데이터와 비교해 비슷한 것을 찾는 방식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덧붙여 "완벽한 음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곡조에 따라 가장 기능성 높은 옵션을 보여줄 것'이라고 합니다. 방식은 '구글 어시스턴트'나 구글의 모바일 앱을 실행해 '이 노래 뭐지(what is this song)?라고 물은 뒤 본격 실행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영어만 실행 가능했지만 지금은 한국어 매치업도 훌륭하여 듣고 싶거나 감이 꽂힌 노래 그리고 가수들도 금방 찾을 수 있어서 인식률도 좋습니다.
구글 앱 Hum to search 설치 및 실행 방법
저는 안드로이드를 쓰고 있어서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설명 하겠습니다. 우선 구글스토어에서 구글앱을 검색합니다. 구글앱 검색을 하면 아래 페이지럼 나타나는데 저는 이미 설치가 된 부분이라 열기 버튼을 눌렀습니다. (크롬 브라우저하고 혼동 안 하시고 구글앱으로 들어오셔야 합니다.) 버튼을 누른 후 아래 오른쪽 페이지처럼 마이크 버튼을 눌러 구글 어시턴트를 실행합니다.
실행 후 왼쪽 아래페이지처럼 나타나는데 아래 보시면 노래 검색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를 누릅니다. 여기를 누르고 나면 오른쪽 페이지처럼 노래를 틀거나 흥얼거리라고 표시고 나옵니다. 그럼 아는 노래나 허밍을 부릅니다.
구 앱 ㅇ예저 Hum to search 설치 및 실행 방법
저도 어쩌다가 싸이의 뜨거운 안녕이라는 곡을 들었는데 몇 년간 발매 된곡을 안 듣다가 우연히 들었는데 노래가 경쾌하고 신나서 이 앱을 통해 곡을 찾았습니다. 근데 문득 제목 같은 가수들이 몇 개나 나오길래 기능이 잘못되었나? 했는데 그만큼 리메이크도 많이 된 곡이고 유명했던 곡이더라고요. 그래서 싸이 부른 노래 말고 다른 가수들이 부른 노래도 듣곤 했습니다. 그만큼 연관 일치율 높다 보니 일어난 일인데. 다른 버전의 곡 들어 보는 것도 재밌겠더라고요.
다시 2000년대 초반의 유명한 곡이죠. 이 곳도 가사로 결과를 냈습니다. 이러니 결과 바로 나왔습니다.
노래 가사가 분명 한 것은 바로 결과가 나오지만 허밍만 아는 경우는 몇 프로 일치로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허밍으로 성시경의 희재라는 곡을 해봤습니다. 결과 보시다시피 결과와 일치률이 나오고 이홍기 군이 부른 노래를 캡처했는데 아래 결과 더 보기 버튼을 누르면 이홍기 군이 부른 노래가 나옵니다. 이홍기 군이 노래 불렀는지 몰랐는데, 검색하니 나타더라고요. 이홍기 군의 특유의 야생적인 보컬이 인상적이었습니다.